자도 자도 피곤한 몸, 수면 중 구강호흡이 원인일 수 있어

턱이 뒤에 위치한 경우 코골이 유발이 쉽고,심한 경우 숨 쉬는 통로 좁아서 수면 중 구강호흡 발생시켜



 겨울은 해가 짧아지고 일조량이 줄어들어 면역력이 약해진다. 또 찬바람에 건조해지기 쉬워 쉽게 마를 수 있는 코와 입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가장 쉽게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잠’이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도 있듯이 수면은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지만 잠도 건강하게 자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해 10월 한국표준협회에서 발표한 ‘2018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있게 생각한 분야는 ‘건강(36. 6%)’이다. 특히 전 연령층에서건강을 가장 관심 높은 요소라고 답했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은 “바쁜 현대인들의 경우 매일 접하는 외부 스트레스로 인해 이를 제때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최근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숙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하지만 턱 교합이 맞지 않으면 자면서 심한 코골이나 수면 중 무호흡 현상이 발생돼 오래 자도 개운하지 않을 수 있다.  이때  뒤로 들어간 턱을 올바르게 교합해 기도를 확장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수면 중 구강호흡 | 이미지출처 : CBM Press

건강한 잠, 올바른 호흡이 결정! 구강호흡시 각종 합병증 야기해


일상생활에 무리를 주지 않는 하루 권장 수면시간은 7~8시간이다. 하지만 야근과 스트레스 등으로 쉽게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수면장애로 진료받은 환자는2017년 기준 51만 명이며, 이는 2015년 45만명보다 13% 증가한 수준이다.

수면장애는 수면과 관련된 질환을 일컫는 말로, 건강한 수면에 이르지 못한 상태를 의미한다. 그중에서도 수면의 질은 바른 호흡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올바른 호흡을 위해서는 숨쉬는 통로인 기도 확보가 중요하다.

하지만 턱이 뒤쪽으로 움푹 들어가 있는 경우 호흡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턱의 상악·하악이 맞지 않아 기도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도가 좁아지면 비강호흡 대신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수면무호흡증을 발생시킨다.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자는 동안 호흡이 없는 상태가 10초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이 지속되면 산소공급에 차질을 줄 수 있다. 또한 구강호흡으로 인한 비염,기관지염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구강호흡 습관화되면 안면비대칭까지?


수면장애는 합병증 뿐만 아니라 업무시 집중력 저하,기억력 감퇴 등 일상생활에까지 불편함을 준다. 이에 불편을 줄이고 올바른 호흡을 위해과도하게 뒤로 들어간 턱을 정상 교합으로 재배치해주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기도가 좁아 코로 숨쉬기에 어려움을 겪다 보면 구강호흡이 습관화될 수 있다. 때문에 뒤로 들어간 턱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 이동시켜 기도를 확보시켜주는 양악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구강호흡에 따른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심해질 경우 혀를 비롯한 구강 주변 근육의 영향으로 안면비대칭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입을 벌린 상태가 오래 유지되면 얼굴이 한 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쳐 모양을 변형시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턱이 틀어질 수 있으며 지속되면 저작기능과 소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려워 대인관계에서도 자신감을 잃기 쉽다. 이에 양악수술은 기능 회복을 우선으로 고려함과 동시에 심미적인 효과를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어적합한 치료 방법이다.


오 원장은 “구강을 통한 비정상적인 호흡이 계속되면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해 각종 질환에 걸리기 쉽고, 특히 면역력이 약해지는 겨울철 주의할 필요가 있다”며“구강호흡이 습관화되면 얼굴형 변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양악수술이필요한 경우에는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우선순위를호흡 기능 개선에 둔다면 수술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바노바기 성형외과

기사제공: 엠디저널

조회 5회

Copyright ⓒ The Korea Healthy Aging Society. All rights reserved.

본사옥 : (04623) 서울시 중구 서애로5길9 퍼스트빌 201호 

사무국 : (06626)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49 (우남빌딩) 강남역5번출구 수협건물 11층

홍보국 : (04793) 서울시 성동구 성수일로10길 32 창미빌딩 502호

법인명 : 한국 헬시에이징 학회  |  사업자등록번호 : 142-82-6922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송영용

입금계좌 : 649737-01-001902 국민은행 (예금주 : 한국헬시에이징학회)

  • 페이스북
  • 네이버밴드
  • 유튜브 사회 아이콘